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챗gpt 사용법 : 효과적 방법 5가지 소개, 4편 [문장 길이]

by 더 행복한 2023. 5. 28.
반응형

이 시리즈에서는 Chat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하세요:
ChatGPT는 문장의 문맥을 이해하고 응답을 생성하므로 가능한 질문을 명확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포함시키고 질문이 명확하게 이해되었는지 확인하세요.

2 대화가 계속 진행되면서 질문을 추가하세요: 
ChatGPT는 대화를 이해하고 해당 맥락에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대화를 계속 진행하면서 관련 질문을 추가하여 대화를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3 응답의 정확성을 검증하세요:
ChatGPT는 훌륭한 언어 모델이지만 가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응답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조사나 기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사용하여 응답을 검증하세요.

4 문장 길이를 제한하세요: [오늘의 주제]  
입력하는 문장에 따라 ChatGPT의 응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긴 문장을 입력하면 모델이 긴 문맥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짧고 간결한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다양한 질문을 해보세요: 
ChatGPT는 예측할 수 없으며 같은 질문에 대해 다양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시도하여 다양한 응답을 얻고, 필요한 경우 질문을 다른 방식으로 구성해 보세요.

 
오늘은 2번 항목에 대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챗GPT[쳇GPT]에게 질문할 때에 대한 예문을 드릴게요.

예문 1:
긴 문장을 질문으로 사용한 경우:
질문: "전 세계적인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어떤 종류의 재정 지원이 제공되고 있나요? 그것은 어떻게 신청되고 지급되는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모델의 응답: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여러 종류의 재정 지원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신용 보증 프로그램, 긴급 기초소득 지원, 재고 축소 지원 등의 재정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주로 정부의 웹사이트나 관련 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절차와 지급 방식은 각 국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짧고 간결한 문장을 질문으로 사용한 경우:
질문: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대한 재정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모델의 응답: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에 대한 재정 지원은 정부의 신용 보증 프로그램, 긴급 기초소득 지원, 재고 축소 지원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주로 정부의 웹사이트나 관련 기관을 통해 제공됩니다."

차이점:
긴 문장을 사용한 경우, 모델은 질문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며, 세부적인 내용과 절차에 대해 언급합니다. 반면에 짧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 경우, 모델은 더 간단한 설명을 제공하고 주요 정보에 집중합니다. 긴 문장을 사용한 경우 모델은 더 많은 문맥을 고려하기 때문에 좀 더 포괄적인 대답을 제공할 수 있지만, 문장이 복잡하고 길어져서 응답 시간이 느려질 수 있고, 문맥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 경우에는 모델이 직접적이고 간결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응답 시간도 빠를 수 있습니다.

 

예문 2:
긴 문장을 질문으로 사용한 경우:
질문: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산업 구조와 일자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앞으로 일자리 시장에서 어떤 종류의 기회와 도전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나요? 이에 대한 정책적인 대응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모델의 응답: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 구조와 일자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일부 직무가 자동화되고, 새로운 디지털 관련 직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봇 공장에서 인간 작업자 대신 로봇이 사용되거나, 데이터 분석가와 머신러닝 엔지니어와 같은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일자리 시장에서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직업 재교육 프로그램, 스킬 개발 지원 정책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윤리적인 측면과 일자리 보호를 위한 정책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짧고 간결한 문장을 질문으로 사용한 경우:
질문: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으로 인해 일자리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있나요? 이에 대한 정책적인 대응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모델의 응답: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으로 일부 직무가 자동화되고, 새로운 디지털 관련 직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정부들은 직업 재교육 프로그램, 스킬 개발 지원 정책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일자리 보호를 위한 정책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차이점:
긴 문장을 사용한 경우, 모델은 더 많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며,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이 산업 구조와 일자리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어떻게 예상되는지, 정책적인 대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더 깊이 설명합니다. 반면에 짧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 경우, 모델은 핵심적인 정보를 간략하게 제공하며,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의 발전이 일부 직무 자동화와 새로운 직업 등장을 야기하고, 정부들이 직업 재교육 프로그램과 스킬 개발 지원 정책을 시행하며, 일자리 보호를 위한 정책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짧은 문장을 사용한 경우에는 요점을 간결하게 전달하면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살펴본 4번째 소주제는 챗GPT[쳇GPT]에게 '문장 간결화'의 이점을 취하는 것인데요, 총 5가지의 방법 중 2번째, 질문을 상세히 하라는것과 상충되는 주제이기도 해요.

 

예문으로 자세히 살펴보았을 때, 각 상황마다 필요한 니즈가 다르기때문에, 챗GPT[쳇GPT]에게 짧게 요구할때, 길게 요구할때를 구분해서 질문할 줄 알아야겠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