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심리학

MBTI보다 훨씬 깊은 성향검측지, 에니어그램 : 3번 유형

by 더 행복한 2021. 4. 13.
반응형

에니어그램을 통해 내 성격(마음의 옷차림)을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1~9번 유형 중 가장 일을 잘 한다고 알려진 3번유형에 대한 소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3,8번이 강단있게 일을 이끌어나가 성공하는 타입이 가장 많다고해요:)

 

자 그럼 안내 시작합니다

 

Type 3

 

성공 지향적이며 실용적인 유형
적응을 잘하고 뛰어다니며, 자신의 이미지에 관심이 많다.

3번유형 - 성취하는 사람(The Achiever)

동기 부여를 잘 하는 사람, 모범, 귀감, 타인과 의사 소통을 잘하는 사람, 지위를 추구하는 사람, '최고'

성격, 성향은 내 자아가 입은 옷차림이다.
성격, 성향은 내 자아가 입은 옷차림이다.

'나는 열심히 하면 내가 그 일을 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3번 성격 유형에게 성취하는 사람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건강할 때 삶의 많은 영역에서 성공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인간 본성의 '별'이다. 사회적으로 많은 것을 성취하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도 존경을 받는다. 건강한 3번 유형은 어떻게 자신을 개발하고 세상을 위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해야하는지를 안다. 또한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격려해서 그들 스스로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능력을 끌어 낼 수 있다. 이들은 사회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자질을 갖고 있다. 사람들은 이들에게서 자신의 꿈과 희망을 본다.

존재의 자아상

칭찬할 만함잘 적응함'무한의 잠재력'을 갖고 있음뛰어남매력적호감이 감효율적

*** 가슴(Heart) 중심 ***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향해 나타내는 자아 이미지

3번 유형은 내부와 외부 모두에 에너지를 쏟는다. 3번 유형도 2번 유형처럼 다른 사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승인을 필요로 한다. 3번 유형의 사람들은 성취를 통해서 가치를 찾는다. 이들은 어떤 사람이 가치 있는 사람이냐에 대한 나름대로의 개념을 발달시키고 그런 사람이 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3번 유형들도 4번 유형들처럼 끊임없이 자신의 내면의 그림을 창조하고 그것을 유지하려고 하면서 내면을 향해 '스스로 말하는 것'에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이들은 항상 진정한 자신보다 더 많은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려고 노력한다.

'나는 성취를 했기 때문에 가치 있는 사람이야.'

*** 능력(The Competency) 그룹 ***

강조점

효율적이고 유능하며 뛰어나게 되는 것. 목표에 초점을 맞추며 실용적이 되고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지 알기를 원한다.

체제와의 관계

3번 유형들은 체제와 함께 일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들은 규칙을 무시하고 지름길을 찾으면서 체제 밖에 있끼를 좋아하기도 한다.

감정 관리

감정을 억압하고 자신의 과제에 집중함으로써 얻는 성취가 고통스러운 감정을 상쇄시켜 준다. 이들은 감정을 일으킨 원인을 타인에게서 찾는다.

대표적 인물들(Typical figures)

날개는 원래 유형에 부속된 유형이다. 아홉 가지의 유형들은 원을 중심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의 기본 유형이 무엇이든지 양옆에 하나씩의 유형이 자리잡고 있다. 이 두 유형중 하나가 당신의 날개가 된다.

2번날개 를 가진 3번유형(3w2) - 매력적인 사람(The Charmer)

샤론 스톤
샤론 스톤

Sharon Stone

트웨인
트웨인

Shania Twain

빌 클린턴
빌 클린턴

"Bill" Clinton

딕 클락
딕 클락

"Dick" Clark

엘비스 프래슬리
엘비스 프래슬리

Elvis Presley

건강할 때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부속 유형보다 더 감정적이고 즉흥적이다. 활달하고 활력 있는 이들의 성품은 7번 유형과 유사하다. 이들은 2번 유형처럼 친절하고 사람들을 잘 도와 주며 너그럽다. 또한 3번 유형처럼 균형 잡혀 있으며 개인적인 성취를 중요시한다. 이들은 사랑받기를 원하고 사람들과 가까워지려는 욕구가 있지만 개인적인 생활과 가정 생활의 만족보다는 공적인 생활과 사회에서의 인정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평균일 때 이들은 자신의 가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능력에서 온다고 느끼며 그것을 방해하는 성격을 억압하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기를 원한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강한' 인사을 심어 줄 수 있는지를 알고 그것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경쟁심이 많지만 그 경쟁심을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황에 따라서 자신의 이미지를 바꾼다.

4번날개 를 가진 3번유형(3w4) - 전문가(The Professional)

 

Barbara Streisand

마돈나
마돈나

Madonna

오프라 윈프리
오프라 윈프리

Oprah Winfrey

탐 크루즈
탐 크루즈

"Tom" Cruise

조던황제
조던황제

Michael Jordan

건강할 때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서 자존심을 찾을 수 있다고 느끼며 사생활보다는 일에서의 성공을 중시한다. 이들은 일을 통해서 뛰어난 성취와 인정을 얻고 싶어하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서 즐거움을 찾으며 일을 위해서는 기꺼이 사생활을 희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매력적이고 외교적이지만 일 중심적이고 진지하기 때문에 1번 유형과 비슷해 보일 수도 있다.

 

평균일 때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야망과 자기 의심이 뒤섞여 있다. 이것이 이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완벽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것은 1번 유형과 유사하지만 이들이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거부당하거나 열등한 사람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다.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모든 가치를 자신이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에 쏟는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감 있고 균형 잡힌 모습을 보여 주며 드러나지 않는 사교성도 갖고 있다(그러나 다른 부속 유형들은 이보다 좀더 활달하고 붙임성이 있다). 이들은 거만함과 자기 비하가 뒤섞여 있어서 스스로도 그것에 당황해한다.

 

각각의 유형에는 건강한 범위, 평균 범위, 불건강한 범위인 세 가지가 있으며 각 범위 안에는 다시 세 수준이 있다. 건강한 범위는 각 유형의 장점들을 나타낸다. 평균 범위는 그 유형의 '평균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이것은 우리가 어디에서 스스로를 가장 자주 발견하게 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결정된다. 불건강한 범위는 그 유형의 기능 장애를 나타낸다.

 

우리가 어떤 수준에 있느냐는 항상 바뀐다. 우리는 하루 사이에도 특정 주파수 대역 안에서 자신의 성격 유형의 여러 단계를 오르내릴 수 있다. 우리는 아침에 아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상태로 시작해서 동료와 말다툼 한 번으로 두세 단계를 내려올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상태는 짧은 시간 안에 극적으로 변할 수 있지만 우리가 다른 성격 유형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의 성격 유형의 다른 수준에서 행동을 하고 있을 뿐이다.

열정(Deadly Syns)

우리가 자신의 중심을 잃어버리고 우리의 사고, 감정, 행동 안에서 왜곡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속임수

속임수는 우리가 단지 에고에 지나지 않는다고 스스로를 믿도록 속이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이것을 믿을 때 우리의 진정한 자아 대신에 에고를 개발시키려고 노력한다.

납의 원칙(Leaden Rule)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가 아닐까 두려워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은 거만하게 대하거나 경멸함으로서 가치없는 존재로 만단다.

우리는 평균 수준의 가장 낮은 차원에서 일어나는 성격 특성을 자신에게서 발견하게 된다. '네가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라.'

기본적인 두려움

가치 없는 것, 혹은 자신이 중요한 존재가 아닌 것에 대한 두려움

기본적인 욕망

가치 있게 여겨지고자 하는 욕망

욕망의 왜곡

성공을 좇는 것으로 왜곡

슈퍼에고(Super Ego)의 메시지

'다른 사람이 너에 대해 좋은 생각을 갖고 있으면 너는 괜찮다.'

 

 

 

 

 

enneagram-app.appspot.com/type3 출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