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심리학

밀도있는 상담. 단편적 상담이 아닌, 삶의 뿌리부터 짚어주는 상담.

by 더 행복한 2021. 4. 10.
반응형

에니어그램이란?

9가지 성향별 분류, 이건 아주 간략히 묘사한 표이다.
9가지 성향별 분류, 이건 아주 간략히 묘사한 표이다.


에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 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이다. 희랍어에서 9를 뜻하는 ennear와 점, 선, 도형을 뜻하는 grammos의 합성어로, 원래 '9개의 점이 있는 도형'이라는 의미이다.

 

에니어그램은 가장 정확한 상담도구이다.

이 말은 주관적이지만 과장하지 않은 말이기도 하다.

 

에니어그램은 보편적인 진리들의 압축판이고, 수천년간 기독교 불교 유대교 등에 의해 축적되어 온 인간의 내면에 대한 탐구와 데이터베이스를 집대성한 도구이다. 에니어그램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이 육체를 입고 물질세계에 태어난 영적 존재라는 것이다.

 

표면에 나타나는 모습과 차이점 및 환상의 베일 밑에는 신성한 빛이 환하게 빛나고 있다. 즉슨 육체 속에 있는 신성한 이성, 혹은 이념, 혹은 사상이나 사고라고하는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만의 고유한 정신체계가 있다는 것이고. 그렇기에 복잡하고 다사다난한 인간의 심리와 내면의 건강을 짚을 수 있기 위해서는 이러한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검측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저는 실제 상담경력이 꽤 깊은 상담사로 활동중입니다.

코칭, 컨설팅도 하지요. 그 중에 에니어그램을 기반한 상담이 아주 깊숙히 들어가게 해주는 도구가 됩니다.

 

영성 상담이란 뭘까요? 일반 상담보다 훨씬 더 나의 자아 자의식 깊숙히까지 들어가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의 본질을 들춰내는것입니다.

 

MBTI가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요즘 레이블링 게임이라고 mbti 많이들 하시죠, 사실 오래 된 컨텐츠입니다만. 요즘 우리 세대들이 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니 다시금 회자되는 컨텐츠입니다.

 

그러나

사실 mbti보다 훨씬 깊고 나의 성향과 성격의 근본까지 짚어내어 변화를 꾀할수있는 검측지가 에니어그램입니다.

mbti가 나의 현재 성향에 대한 이해가 되고 나를 분류시키고 카테고리화 시켜서 나는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를 객관화시킬 수 있지만 거기까지거든요.

 

 

에니어그램은... 진짜다.

나의 태어날적 전까지도 추리해나가 볼 수 있는 검측과정이 있다면.. 기대해볼만하겠죠 

알려드리겠습니다.

 

차근차근

 

 

지인에게 보내준 작은 화분이 이렇게 자라서 꽃이폈다고 사진이 왔네요.. 어디까지 크려는가..
지인에게 보내준 작은 화분이 이렇게 자라서 꽃이폈다고 사진이 왔네요.. 어디까지 크려는가..
꽃이 아담하지만 영롱합니다..ㅎㅎ
꽃이 아담하지만 영롱합니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