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사고방식

핵심가치) 좋은 지식, 가치를 제대로 손에 얻는 법

by 더 행복한 2021. 4. 8.
반응형

1. 지식컨텐츠 사회에 우리의 현실

지적가치가 노동가치보다 중요해지고있다.

적어도 이 블로그를 보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아시리라. 

 

파이프라인

패시브인컴 등

내가 나의 의식을 활용해서 일궈나가는 컨텐츠 시장속에서 우리는 매일 새로운 것들을 소화해나가며 

고유한 나의 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딩과 마케팅의 일상 속에 살고있다. 

 

그럴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것은, 

답습하고 복붙하는게 아니라, 편집능력과 창조력이다.

 

하루에 수십개 좋은 글과 정보 지식 가치를 우리는 훑는다.

그러나 잘 담기지 않는 순간이 많다.

 

그때에는 좋았지만, 지나가고 나면 내게 소화가 되지 않아있는 경우가 많다.

 

2. 한귀로 들어갔다가 나가면 의미가 없다. 시간낭비

이게 좋은게 아니다.. 욕설이 아닌 이상 지적 컨텐츠는 최대한 잘 스며들어야한다.

 

컨텐츠 소화력이 골드 리치를 결정

3. 핵심은 이것

1. 습득한 컨텐츠는 반드시 글으로든, 대화로든 다시 내 입이나 손으로 아웃풋을 만들어야한다. 우리 몸에 들어왔다가 나갔을 때 비로소 내 몸과 하나가 되는 소화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2. 그것을 쉽게 도와주는게 일기이다. 일기에 다른 걸 쓰는게 아니라, 오늘 내가 보고 들은 것 중에 배울만한 가치에 대해 다시 정리하고 말할때에 내가 가지고 있는 사고관 가치관과 결합하여 편집되고 응용되어 창조적인 새로운 가치로 남는다. 그게 진짜 내게 남는 지적 컨텐츠가 된다. 나머지는 다 빠져나가기 십상이다. 

 

4. 일기 쓰기: 나무를 베기 위해 도끼날을 갊

작은게 아닙니다. 나라는 사람의 핵심가치를 만들어내고 연마하는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

☘️ 1 일기 = 불확실한 기억을 확실하게 세팅

일기는 자신의 일을 기록하는 것. 오늘 무얼하고 무얼먹었는지도 기록할 수 있고. 그에대한 나의 생각과 많은 일을 적게 됩니다. 이러한 기록들은 후에 그날의 일이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을때 보게된다면 더욱 명확하고 명료하게 기억하게 돕습니다. 사람의 기억은 불완전해서 휘발성이지만, 이렇게 일기로 기억하게 되면 과거의 일들이 명확하게 떠오르게 됩니다.

 

☘️ 2 매일매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기능.

일기를 쓰고 자신의 오늘의 일을 생각하게되면 떠오르는 생각들을 붙잡아 연결하고 편집합니다.

오늘 하지 못했던 일들에 대한 후회나 오늘 못했던 일을 앞으로 하겠다고 하는 다짐 등.

이렇게 오늘의 이야기를 쓰거나, 자신의 심리상태등을 적어두게 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로 적게되면 이러한 부분들이 명확하게 되거나 심화됩니다.

 

서운했던 일이나 서운하게 했던 일등을 기록하고 정리하면 감정적인 나와 이성적인 나를 분리하기도 하여 정서 안정과 당시 상황에 몰입하여 시시비비를 가리게됨으로 나중에 이런일이 반복되지 않게 스스로 더 나은 선택을 하게되니다.

 

☘️ 3 말을 조리있게 하는 언변 능력, 글쓰기의 실력 향상.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작성한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을 하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글을 쓰고, 많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면 글쓰기의 능력이 뛰어나게 됩니다. 특히 자신의 과거의 일기를 읽게 됨으로 알게되는 부족한 부분을 쉽게 채웁니다. 맹점을 극복하기 쉬워지는 메타인지능력이 향상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말을 조리있게하게되면 말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을 얻을 뿐 아니라. 상대방에게 내 이야기를 집중하게 하는 설득력과 웅변실력도 늘어납니다.

 

☘️ 4 같은실수의 반복 제거.

일기를 쓰면서 돌아보는 하루 중의 실수. 그에대한 생각과 정리를 글을 쓰게 되면서 오늘 한 실수에 대한 다짐과 생각을 적게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에 같은 일이 반복될때 실수하는 것을 반복하지 않게 도와주죠.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

 

☘️ 5 미래에 대한 생각, 비전의 연마 기능향상

내일 하고싶은 것들, 다음에 먹고싶은 것들, 갖고싶은 것들, 일의 중요도 우선순위, 장기목적 등 여러가지를 정리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데에 도움이되고, 세부적으로 운영하는데에도 도움이됩니다. 이러한 일기를 작성하는 일은 미래에 대한 생각을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도 남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스피치의 중요성에 대해서 아프리카 해외 봉사 경험담을 곁들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